손이 가요~손이가!
새우만두에~♬

지난해 5월에 미국 쇼호스트가 비비고 만두를 먹고서는 너무 맛있어서 #현실반응으로 한창 이슈였는데요. 비비고 고기만두가 맛있긴 한데, 과연 다른 만두는 어떨지 궁금하더라고요.

출처_HSNtv

“맛있고 속 맛이 정말 끝내줘요”

탱글탱글한 새우가 씹히는 새우만두 좋아하시는 분 계시죠? 저는 만두는 다 가리지 않고 잘 먹지만 새우만두를 특히 더 좋아하는데요. 오늘은 비비고 와 더불어 새우만두를 판매 중인 풀무원의 제품을 함께 비교해보려고 해요!

만두로 유명한 두 브랜드의 새우만두! 가격은 8,490원이에요. 가격이 십 원단위까지 같아서 놀랐어요. 2봉지로 묶어서 판매하는 것도 똑같네요.

제품 정보

비비고 수제 새우만두는 새우가 8.99% 들어있어요. 만두 개수는 총 9개!

풀무원 새우 듬뿍 만두는 흔히 먹던 만두가 아닌 ‘딤섬’이네요! 새우는 7.07% 들어가 있고 만두는 총 12개 들어있어요.

영양 정보

비비고 만두는 이름에 ‘수제’가 붙어서 그런지, 집에서 만든 것처럼 피가 얇고 속이 실하게 들어있어요. 풀무원 만두는 감자만두처럼 동글동글한 게 귀엽게 생겼네요.

비비고는 37g, 6cm, 풀무원은 28g 3.5cm에요. 만두의 크기와 무게는 비비고가 더 크지만 개수는 풀무원 만두가 더 많아서 전체적인 무게는 풀무원이 아주 조금 더 무거워요. (비비고 37X9=333g / 풀무원 28X12=336g)

비비고 만두의 조리방법은 프라이팬 / 에어프라이어 / 찜 3가지!

풀무원 만두는 찐만두와 새우 완탕 조리법의 2가지 방법이 나와있어요. 완탕을 끓이자니 너무 일이 커질 것 같아서.. ㅎ 오늘은 찜, 에어프라이어 두 가지로 조리한 후 비교해 볼게요!

냄비에 물을 적당히 넣고 끓인 다음, 물이 끓기 시작하면 만두를 찜기 위에 놓고 7~8분 동안 쪄줬어요!

만두가게 찜통에서 갓 나온 듯한 촉촉한 비주얼!+_+

비비고는 언뜻 보면 고기만두인 줄 알 정도로 색이 만두소가 알록달록한데요. 새우, 돼지고기, 부추, 당근, 대파, 당면, 양파 등의 재료가 들어있어요. 만두피는 평소에 먹던 밀가루 만두피에요. 다른 만두보다는 확실히 얇은 것 같아요. 새우는 안쪽에 숨어있네요!

그에 만해 풀무원은 주황빛 속 재료로 가득! 중국식 딤섬을 한국식으로 재해석했다고 하는데, 만두피가 정말 쫀득쫀득하고 말랑하더라고요. 만두피가 굉장히 투명한데, 쫀쫀해서 손으로 잡으니 액체 괴물처럼 달라붙을 정도예요.(ㅋㅋ) 속에는 새우, 오징어 살, 돼지고기, 죽순, 당면, 양파가 들어있네요.

두 제품 모두 새우 조각이 통으로 들어있었어요. 만두 한 개 당 2~3조각씩 들어있는 듯!

이번엔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해볼게요. 기계에 넣기 전에 만두에 기름칠을 슥슥 해줍니다.

에어프라이어를 180도로 예열한 후에 8분 동안 구워줬어요.

군만두로 변신! 촉촉한 찐만두 보다 바삭바삭한 군만두를 더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군만두가 더 좋아요.ㅎ)

비비고는 흔히 먹던 군만두처럼 노릇노릇하고 바삭바삭한 만두피를 자랑하는데요. 풀무원 만두는 딤섬이라 그런지 에어프라이어에 구우니 하얗고 불투명하게 변해버렸어요.

에디터의 주관적인 후기

@babsim : 고기만두에 새우를 추가한 맛! 만두소가 꽉 차있고, 피가 얇아서 맛있어요. 찐만두, 군만두 둘 다 잘 어울리네요! 남녀노소 호불호가 절대 안 갈릴 것 같아요. 새우가 통통해서 식감도 굿! 짭짤해서 간장에 안 찍고 그냥 먹어도 맛있어요.

@food_lover : 전체적으로 간이 세요. 좋게 말하면 입에 착착 감기는 맛, 나쁘게 말하면 그냥 먹어도 짠맛.(ㅋㅋ) 밥반찬으로 좋겠네요. 속 재료인 부추 맛이 많이 나서 호불호가 살짝 갈릴 수도? 있을 것 같아요.

@brother : 찐만두보다 군만두가 더 맛있음! 겉은 바삭하고 속은 꽉 차있는 게 밤에 야식으로 먹기 딱 좋은 만두임. 새우가 큼직해서 씹는 맛이 좋음.

@babsim : 만두전문점 가서 새우 딤섬 시켜 먹는 맛이에요. 촉촉하고 쫀득 말랑한 만두피가 최고예요. 감자만두와는 비교가 안되는 탱글함! 맛은 새우와 오징어살이 들어있어 그런지 해물 맛이 많이 나요. 햄버거도 새우버거만 드시는 분이 있듯이, 새우 맛이 많이 나는 만두 찾는 분께 추천드려요.

@food_lover : 짜지 않고 간이 삼삼해서 좋아요. no 자극적! 간장에 찍어 먹기 딱 좋은 짭짤함이에요. 크기가 작아서 한입에 넣어먹기도 좋네요. 통통한 새우의 식감도 좋고, 죽순, 오징어 살의 맛이 조화로워요. 군만두보다는 찐만두가 육즙도 느껴지고 더 맛있어요.

@brother : 해물 동그랑땡 먹는 느낌 난다. 군만두는 별로인 듯. 맛은 있지만 특유의 쫄깃한 만두피의 매력이 사라지는 느낌임. 딤섬 먹고 싶을 때 종종 사 먹고 싶음!

비비고 vs 풀무원

여러분의 선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