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로 해볼 ‘만두’~?

여러분의 냉동고 안에는 몇 개의 냉동 만두가 잠들어 있나요.. 저희 집 냉장고에는 떡국 해먹고 남은 만두, 시장에서 사 먹고 남은 만두 등 엄청 다양한 만두가 섞여 냉동고 한편을 자리하고 있어요ㅠㅠ 다음 설날까지 묵혀둘 수 없다! 하여 만들어본 냉동 만두 활용 레시피 5가지입니다! 언뜻 보면 만두인지 모르는 비주얼들 궁금하시죠? 지금 같이 만들어보아요!

오늘의 재료입니다~ 만두, 계란, 파스타 소스, 단무지, 김밥용 김, 소금, 후추 만두는 어떤 것이든 상관없어요.

① 만두 계란말이 레시피

너무 딱딱한 만두는 잘 익지 않을 수 있고,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살짝 해동된 만두를 사용해 줄게요! 저는 미니 쵸퍼가 있어 사용했는데 없으시다면 그냥 칼로 다져주셔도 괜찮아요 v(*’-^*)b

계란을 풀어 소금 후추 간을 해줍니다! 만두 자체가 간이 되어있기 때문에 살짝 약하게 해주셔도 좋아요~

만두가 뭉쳐 있으면 맛이 고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부칠 때 두께가 일정하지가 않아 힘들 수 있어요ㅜㅜ 덩어리가 없도록 잘 섞어주세요!

팬에 기름을 둘러 가며 도톰하게 말아주세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면 완성입니다! 그냥 완성된 모습만 봤을 때는 만두가 들어간지 정말 모르겠더라고요ㅋㅋㅋ 그냥 야채를 좀 썰어 넣어 신경 쓴 계란말이 느낌?

② 만두전 레시피

이번에는 전을 부칠 반죽이기 때문에 너무 곱게 다지지 않아주셔도 괜찮습니다.

계란을 넣어 섞어주면 반죽 완성입니다! 계란의 양은 만두 양을 보고 결정해 주시면 되는데요, 만두에 따라 수분이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어 빈대떡 반죽보다 살짝 되직한 느낌으로 맞춰주세요! 너무 질면 부침가루나 튀김가루를 조금 섞어주시며 조절해 주시면 된답니다~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부쳐주면 끝! 동그란 모양이 나올 수 있도록 뒤집개로 꾹꾹 잡아가며 부쳐주세요.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주면 끝~! 뒤집을 때는 찢어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찢어지면 너무 속상하잖아요ㅜㅜ

③ 만두 김밥 레시피

오늘은 밥 대신 지단을 사용할 거라 계란은 2-3개 정도 깨주셔야 양이 넉넉해요~ 지단을 부칠 때는 코팅이 잘 된 팬에 기름을 적게 두르고 부쳐주세요! 불은 항상 약불★ 일반 김밥처럼 밥을 사용해 말아주셔도 맛있어요!

돌돌 말아 채를 썰어줄 건데요, 포슬포슬한 느낌을 위해서 최대한 얇게 채를 썰어주도록 할게요! 칼질이 너무 서투르시다면 다칠 수 있으니 너무 무리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ᵘ ᵕ ᵘ ⁎)

김은 거친 면이 윗면! 기억하고 계시나요~? 김밥 쌀 때와 똑같이 지단을 넓게 펼쳐주세요.

그다음 속 재료들을 얹어줍니다. 밥처럼 찰기가 있는 재료가 아니라 잘 말리지 않기 때문에 지단이 뜨거울 때 말아주셔야 열기로 인해서 붙더라고요! 스피드가 생명이에요 ㅎㅎ 김밥의 만두는 찐만두를 이용해 주세요~

끝부분은 지단도 깔려있지 않아서 붙지를 않는다!! 하시면 물을 살짝 뭍여서 붙여주세요. 꾹꾹 말아주고 나서 옆을 보니까 산발된 머리카락처럼 지단이 삐져나왔더라고요ㅋㅋ 너무 웃겨서 한 번 찍어봤습니다.

쓱싹 썰어보면 이런 단면이에요!! 저는 단무지를 통으로 넣어줬더니 모양이 조금 웃기더라고요ㅋㅋ 여러분들이 만드실 땐 채 썰어 넣으시면 더 깔끔한 모양이 나올 것 같아요. 귀찮다 하시면 그냥 저와 같이 통으로 넣으시는 걸로ㅎㅎ

④ 만두 라비올리 레시피

팬에 시중에 판매되는 크림소스를 넣고 물이랑 섞어줄게요. 쪄놓은 상태의 만두가 아니기 때문에 익는 시간이 필요해 물을 추가해 주는 거예요. 소스마다 농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물양은 조절해 주세요~

만두에 소스가 고르게 밸 수 있도록 끼얹어 가면서 졸여줄게요! 소스는 이미 졸았는데 만두가 아직 익지 않았다면 물을 추가해 주면서 익을 때까지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그릇에 담아봤는데 정말 이태리에서 먹는 라비올리 같지 않나요?! 만두가 좀 많이 왕만두인 느낌은 있지만..ㅎㅎ 대식가 라비올리라고 하죠 뭐..ㅎㅎ

⑤ 만두 와플 레시피

오늘의 마지막 계란 풀기입니다ㅎㅎ 역시나~ 소금, 후추 간도 잊지 말아 주세요!

열심히 풀어 놓은 계란 물에 만두를 담근 후 와플 팬에 올려주세요. 와플 팬은 양쪽 모두 꼼꼼히 기름칠을 해주셔야 나중에 들러붙어 반으로 갈라져버리는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어요.

앞뒤로 돌려가며 노릇하게 구워주시면 오늘의 모든 요리가 끝이 납니다ㅎㅎ

한창 SNS에서 유행했던 크로플 못지않은 비주얼! 오늘부터 인싸 요리는 만두플이라고 소문내주세요 여러분 (◍˃̶ᗜ˂̶◍)ノ”

맛도 맛이지만 만드는 방법들이 전부 간단해서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적지 않은 5가지의 요리가 뚝딱 빠르게 완성되었다는 사실! 특히 라비올리 같은 경우 손님 오셨을 때 대접해드려도 손색없어 보이는 비주얼이었어요ㅎㅎ 만두 와플은 어울릴만한 소스를 찾지 못했는데, 어울릴 만한 소스가 있다면 추천해 주세요~!

에디터의 주관적인 후기


★★★★
아무리 맛없는 만두여도 이렇게 조리해먹으면 맛있어질 수밖에 없을 것 같은 요리들!
냉동식품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시다면 조금 꺼려질 수도 있을 것 같다.

난이도
만두 계란말이 ★★
만두전 ★★★개 반
만두 라비올리, 만두 와플 ★
전반적으로 간단했지만 계란말이, 만두전의 경우 다지는 걸 귀찮아하실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만두전은 수분이 많이 나오는 만두의 경우 모양이 아예 잡히지 않기 때문에 복불복으로 부치기 전까지 긴장해야 하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