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연계프로젝트 파트너십
에듀해시 심주형 전략개발팀장 인터뷰

글 미리보기

  • 에듀해시 글로벌파트너스는 이런 기업입니다
  •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한 수강생의 기발한 아이디어
  • 기대 이상으로 만족한 기업 연계 프로젝트
  • 메가바이트 스쿨 수강생이라면 믿을 수 있겠어요
  • 수강생과 기업이 모두 성장할 기회

‘아니, 죄다 경력직만 뽑으면 신입은 어디서 경력을 쌓냐’

2015년 방영된 tvN 예능프로그램 SNL의 ‘면접전쟁’ 편에서 유병재 님이 남긴 대사입니다. 신입은 채용하지 않으면서 경력자만 찾는 현실을 풍자한 내용으로, 당시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켜 큰 화제가 되었지요. 굳이 예능프로그램 대사를 빌려오지 않더라도 취업준비생이라면 누구라도 한번쯤은 한숨처럼 내뱉어봤을 말입니다.

그럼 7년이 지난 지금의 채용 시장은 달라졌을까요? 여전히 경력을 최우선으로 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물경력’이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로 경력은 있어도 전문성은 떨어지는 사람이 많다 보니, 기업의 채용 기준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어디에서 얼마나 근무를 했는지보다는 실무 경험을 통한 ‘직무 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신입이라 해도, 해당 분야의 실무를 잘 소화해내는 능력이 있다면 얼마든지 채용할 의사가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경력 없는 취업준비생이 실무 역량을 입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실상 ‘물경력’이라는 것도 제대로 된 업무 환경과 교육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이기도 하고요. 이에 따라 패스트캠퍼스 메가바이트 스쿨에서는 특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가바이트 스쿨 수강생이 파트너사에서 기업 실무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게 하는 기업 연계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기업 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한 파트너사는 에듀해시 글로벌파트너스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과 결과 등 전체적으로 매우 만족스러웠으며, 메가바이트 스쿨 수강생을 채용하고 싶다는 의사까지 밝혔는데요, 과연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에듀해시 글로벌파트너스 전략사업추진팀의 심주형 팀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에듀해시 글로벌파트너스는 이런 기업입니다

안녕하세요. 메가바이트 스쿨 기업 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한 ‘에듀해시 글로벌 파트너스’의 전략사업추진팀장 심주형 팀장입니다.
우리 회사는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첨단형 학습 처방 솔루션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차세대 에듀테크 기업입니다. GPS(위치 기반 시스템), AI 등 다양한 첨단 시스템으로 학습 습관 데이터를 분석하고, 통합해요. 단순한 학습 습관뿐만 아니라, 교육생의 행동까지 모두 분석하여 효과적인 학습 처방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걱정보다는 기대가 더 컸지요!

현재 진행 중인 B2C 사업의 1차 타겟이 MZ세대 유저입니다. 그러다 보니 비슷한 연령대의 눈높이에서 들여다보고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필요했습니다. 마침 패스트캠퍼스에서 기업연계 프로젝트를 제안주셨고, 메가바이트 스쿨 수강생의 나이대와 타겟이 일치해서 함께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프로젝트의 퀄리티에 대한 걱정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더 가치있었던 일이라 판단했고, 기대감도 컸습니다. 이 비즈니스는 회사 내부 인력이 아닌, 메가바이트 스쿨 수강생들의 새로운 관점으로 봤을 때 더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고 판단했거든요.

우리가 제안한 프로젝트의 주제는 트렌디하면서 직관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 입장에서 구현하는 것이었어요. 고객을 위한 모듈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것은 기업의 일이지만, 필요성에 대한 검증은 다양한 상형화를 통해 검증 받아야 하거든요. 그래서 메가바이트 스쿨 수강생들의 다양한 해석과 관점이 궁금했고, 이를 어떻게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에 반영하면 좋을지 함께 고민하고 싶었습니다.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한 수강생의 기발한 아이디어

총 3번의 미팅을 통해 수강생들을 만났는데, 굉장히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어요. 최종 결과물이나, 발표회에 필요한 자료도 성심성의껏 제작했고, 회사에서 별도로 요청한 자료 제작에도 성실히 임해 주었습니다. 특히 좋았던 점은, 페르소나 구현이었습니다. 각 유저별 특성을 그룹화해 재미있게 표현하셨더라고요. 플랫폼 네이밍도 기발했고요. 내부에서도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셨어요. 이번 프로젝트 결과물을 기반으로, 사내에서 고도화를 진행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대 이상으로 만족한 기업연계 프로젝트

만족도를 숫자로 나타낸다면, 10점 만점에 9점을 주고 싶어요. 회사에 소속된 그룹이 아니다 보니, 수강생 분들의 기본적인 소양이나 베이스가 모두 달랐을 거예요. 그런데도 처음의 기획 방향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고, 최종 결과물을 냈다는 부분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만약 에이전시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처럼, 요구사항에 적힌 부분만 충실히 수행했다면 큰 의미가 없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이번 기업 연계 프로젝트는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웠어요. 우리 회사가 요구하지 않았던 새로운 부가 서비스들을 제안해 주었고, 다양한 목소리를 내주었어요. 수강생들의 열정과 태도에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메가바이트 스쿨 수강생이라면 믿을 수 있겠어요

채용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은, 기업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공감입니다. 수강생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가지고, 본인이 가진 능력과 역량을 능동적으로 펼칠 수 있다면 충분히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연계 프로젝트를 통해 메가바이트 스쿨 수강생이 실무 프로젝트를 경험했다는 것을 알고 있잖아요. 동일한 조건이라는 전제가 있을 때, 메가바이트 스쿨을 수료했다는 것이 채용에서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강생의 긍정적인 마인드도 좋게 보고 있고요.

패스트캠퍼스의 효율적인 시스템

기업연계 프로젝트에 열심히 참여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패스트캠퍼스의 효율적인 시스템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슬랙이라는 협업 툴을 통해 실시간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이 상당히 편했거든요. 이런 기본적인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으니 더 원활하게 진행되었어요. 각 파트별 전담 매니저와 멘토링도 마음에 들었고요. 저희에게도 낯선 경험이었지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패스트캠퍼스의 시스템 덕분에 큰 불편함 없이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수강생과 기업이 모두 성장할 기회

올해 하반기에, 조금 더 큰 규모의 프로젝트가 진행된다고 들었는데, 한번 더 참여할 의향이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하반기에 새로운 팀원들과 함께 고도화해보고 싶어요. 수강생들은 성공적인 상용화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참여했다는 자긍심을 느낄 수 있고, 회사는 MZ세대의 성향과 눈높이를 실제적으로 경험하고 비즈니스에 반영할 수 있어요. 수강생과 기업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패스트캠퍼스는 커리어 교육 외에도, 기업 교육으로도 유명한 곳이거든요. 이번 기업연계 프로젝트로 인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번 좋은 프로젝트를 이루어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패스트캠퍼스의 메가바이트 스쿨은 수강생들의 커리어 성장을 목표로 하는 취업연계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래밍, 데이터사이언스,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직무의 교육으로 취업은 물론이고 업무 능력 향상까지 서포트 하고 있죠. 또한 교육을 완료한 수강생을 해당 과정의 멘토나 강사진으로 섭외하는 등 취업 후 커리어 성장까지 돕습니다.

커리어 성장 그래프, 그 추이를 높이고 싶은 바람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메가바이트스쿨의 기업 연계 프로젝트는 하나의 작은 사회가 되어, 기업과 수강생 모두를 성장시킬 것입니다. 관심 있다면 지금 바로 도전하세요!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