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현재 시판 중인 전기차로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가 있다. 둘 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만든 모델이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기가 상당하다.
명실상부 국내 대표 전기차로 자리매김한 만큼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은 우선 이 두 가지를 후보에 두곤 하는데, 넘버링은 불과 1차이지만 이 둘은 특징이 완전히 다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우선 외관 디자인부터 차이가 크게 난다. 첫 번째는 차량의 형식인데, 아이오닉 5는 승객 공간과 트렁크가 이어져 있는 SUV이며, 아이오닉 6은 승객 공간과 트렁크가 분리된 세단이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차를 사는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어느 형태를 선호하냐에 따라 차량 선택 방향이 크게 갈리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디자인적인 차이점을 살펴보면 아이오닉 5는 직선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단단한 느낌을 준다. 아이오닉 5의 디자인은 옛날 콘셉트카로만 남았던 포니 쿠페 콘셉트카를 오마주 한 것인데, 옛날 차들의 디자인이 대체로 직선 위주다 보니 오마주해 재해석한 아이오닉 5의 디자인도 직선 위주로 디자인되었다.

반면 아이오닉 6은 곡선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스포티한 느낌을 준다. 특히 쿠페형 디자인과 후면 테일램프 디자인 때문에 포르쉐 닮았다는 이야기도 종종 나올 정도다. 사실 전기차에는 곡선 위주의 디자인이 이득이 많은데, 공기 저항을 덜 받기 때문에 주행거리를 최대한 늘리기 유리하다. 실제로 아이오닉 6은 곡선형 디자인 덕분에 공기저항계수가 0.21로 상당히 낮다.

다음으로 실내 차이점을 살펴보자. 우선 대시보드 디자인은 약간씩 차이점은 있어도 기본적인 레이아웃은 동일하다. 하지만 그 외에는 차이점이 꽤 많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센터 콘솔로, 아이오닉 5는 센터 콘솔이 없어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를 이동하기 용이하다.

그리고 센터 콘솔 대신 시트 사이에 유니버설 아일랜드라는 콘솔 박스가 있다. 수납에 최적화되도록 2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앞뒤로 슬라이딩이 가능해 필요에 따라 2열 승객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SUV인 만큼 트렁크 공간이 상당히 넓으며, 부족할 경우 2열을 폴딩 해 꽤 넓게 사용할 수 있다. 즉 실용성에 초점을 두고 실내를 설계했다.

반면 아이오닉 6은 센터 콘솔이 존재한다. 그래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를 이동하기엔 다소 불편하다. 또한 윈도우 버튼이 도어 트림이 아인 센터 콘솔에 있는 점도 특징이다. 2층 구조로 되어 수납공간을 극대화한 점은 아이오닉 5와 동일하다.

그 외에 아이오닉 6은 감성에 초점을 맞췄다. 현대차 최초로 듀얼 컬러 앰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되어 실내를 상/하단으로 나뉘어 영역별로 독립적인 컬러를 표현해 심미적인 기능에 감성을 더했다. 상/하단 컬러를 각각 64가지씩 독립적으로 최대 4,096가지 조합이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도어 센터 트림에는 울퉁불퉁하게 처리해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을 표현했으며, 속도에 따라 밝기가 달라지는 기능도 존재한다.

아이오닉 5의 크기는 전장 4,635mm, 전폭 1,890mm, 전고 1,605mm, 휠베이스 3,000mm이며, 아이오닉 6의 크기는 전장 4,855mm, 전폭 1,880mm, 전고 1,495mm, 휠베이스 2,950mm이다.

아이오닉 5는 준중형급 SUV, 아이오닉 6은 중형급 세단으로 분류되고 있는 만큼 세단과 SUV의 큰 차이점 중 하나인 전고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아이오닉 6가 더 클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전장을 제외한 전폭과 휠베이스는 아이오닉 5가 더 크다.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의 파워트레인은 동일하다. 후륜구동을 기본으로 AWD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전기모터 성능은 2WD 모델 최고 출력 168kW, 최대토크 350Nm, AWD 모델 최고 출력 239kW, 최대토크 605Nm이다.

배터리 용량은 77.4kWh로 동일하지만, 차량 형태 및 중량 차이로 인해 주행거리에는 차이가 있다. 아이오닉 5의 경우 롱레인지 기준으로 387~458km이며, 아이오닉 6은 롱레인지 기준으로 420~524km이다. 충전은 둘 다 최대 350kW급 초급속 충전이 가능하며, 0-80% 충전까지 최단 18분 소요된다.

그리고 아이오닉 6에는 아이오닉 5에는 없는 EV 성능 튠업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모터 출력을 3단계로, 가속 민감도를 3단계로, 스티어링 휠의 무게감을 2단계로, 각각 운전자의 취향대로 조절할 수 있다.

또한 AWD 모델의 경우 구동 방식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평소에는 2WD 모드로 주행거리를 최대한 늘리고, 역동적인 드라이빙이 필요할 때는 4WD로 전환해 극한의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다.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의 옵션 사양은 공유하는 부분이 많다. 풀 LED 헤드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12.3인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스마트키, 듀얼 풀오토 에어컨,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헤드업 디스플레이, 앰비언트 라이트,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빌트인 캠,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디지털 사이드미러, V2L 등이 공통으로 들어가 있다.

다만 아이오닉 6은 아이오닉 5보다 최신 모델인 만큼 최신 기술이 적용된 옵션 사양들이 더 많이 들어가 있다. 1열 센터 사이드 에어백,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디지털 키 2 터치, 듀얼 컬러 앰비언트 라이트, 향상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EV 성능 튠업,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와이드 선루프 등이 추가로 적용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가격을 비교해보았다. 둘 다 롱레인지 모델 기준이며, 보조금 혜택은 포함하지 않았다. 아이오닉 5는 익스클루시브 5,410만 원 프레스티지 트림은 5,885만 원이다. 프레스티지 트림에 모든 옵션을 더한 풀옵션 모델의 가격은 6,670만 원이다.

아이오닉 6은 익스클루시브 트림 5,605만 원,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트림 5,845만 원, 프레스티지 트림 6,135만 원이다. 프레스티지 트림에 모든 옵션을 더한 풀옵션 모델의 가격은 6,693만 원이다. 풀옵션 기준으로 두 모델의 가격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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