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직구 시장 성장 견인하는 K-POP
가장 활발한 역직구 국가, 미국이 압도적
딜리버드 코리아 전년보다 1.6배 성장세
뜨거운 한류 열풍은 역직구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의 ‘2022년 전자 상거래 수출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역직구 규모는 전년 대비 약 6% 증가한 9억 1000만 달러로 5년 연속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이에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솔루션 딜리버드코리아 (대표 김종익 · 이사 김재은)는 202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까지 자사 역직구 거래 빅데이터 24만 3321건 (배송 대행 68.6% · 구매 대행 31.4%)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신년 역직구 시장 트렌드 키워드 ‘W.O.R.L.D’ 를 발표했다.
‘W.O.R.L.D’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상품이 글로벌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면서 전 세계로 뻗어 나간다는 의미를 담은 키워드로 ▲세계적인 K-POP 열풍(Wide K-POP Popularity) ▲가장 인기 많은 ‘음반’ (Outstanding Album Sales) ▲역직구 국가 1위 ‘미국’(Remarkable USA) ▲국가별 다양한 선호 상품(Likes differ) ▲역직구 수요 증가 전망(Demand on the rise)의 약자다.
작년에 발생한 딜리버드코리아의 거래 건수를 분석한 결과, 총 24만 3321건 중 역직구 판매량 상위 10위 권 상품 모두 ‘K-POP’과 관련된 상품으로 나타났다. 상위 10위 권에 랭크된 상품의 거래 건수는 11만 2435건으로 집계됐으며, 전체 건수의 약 46%의 비중을 차지했다.
역직구 판매량 상위 10위 권 상품의 거래 건수 중, 개별 상품 별 비중은 K-POP 음반 상품(앨범·CD·DVD)이 4만 9878건(20.5%) 로 가장 두드러졌다. 이어 ▲K-POP 연계 상품(포토카드 · 매거진) 4만 1442건(17%) ▲K-POP 파생 상품(열쇠고리·셔츠·응원봉·스티커·인형·가방·아크릴 스탠드) 2만 1115건(8.6%) 순으로 집계됐다.
역직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진 국가는 미국으로 나타났다. 역직구 수요 상위 20위 권 국가의 거래 건수를 분석한 결과, 미국에서 발생한 거래는 8만 484건(35.8%)으로 다른 국가 대비 압도적으로 높은 판매 건수를 기록했다. 두 번째로 높은 수요를 보인 국가는 1만 7508건(7.8%)으로 집계된 독일이었으며, ▲멕시코 1만 4583건(6.5%) ▲영국 1만 4030건(6.2%) ▲싱가포르 1만 2106건(5.4%) 등이 뒤를 이었다.
역직구 시장은 지속해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딜리버드코리아의 총 거래 건수는 24만 3321건으로 작년 (15만 1508건) 대비 약 1.6배 성장했다. 딜리버드코리아는 북미와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총 106개국의 해외 배송을 지원해 왔으며, 2021년 역직구 서비스 런칭 이후 ▲누적 쇼핑몰 수 200여 개 ▲누적 제품 수 124만 개 ▲월 평균 방문자(MAU) 58만 명 등을 기록했다. 2023년 예상 플랫폼 거래액(GMV)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60% 성장한 수준인 약 225억 원이다.
딜리버드코리아 김종익 대표는 “한류 열풍이 아시아 지역을 넘어 서구로 확산되고 있는 현상은 딜리버드코리아의 전 세계 역직구 판매 데이터에서도 명확히 보여지고 있다”며 “글로벌 고객들은 K-POP 제품을 중심으로 이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 패션, 화장품, 문구류 등을 꾸준히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딜리버드코리아는 한국의 인기 상품을 전 세계로 배송하는 역직구 플랫폼을 운영하며, 세계 각지의 소비자들에게 한국에서 직접 쇼핑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샌프란시스코 주립대 마케팅 학과 장성하 교수는 “국내 쇼핑몰들이 국가 별 · 권역 별 소비자 선호도를 바탕으로 한 제품 구성과 고객 타게팅의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면, 전 세계 각국으로 한국 제품을 더욱 빠르게 확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딜리버드코리아는 한국 판매자와 해외 구매자를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을 하며, 국경 없는 온라인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누적 B2B 파트너 사는 약 200개이며, 북미와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배송 국가를 넓히고 있다. 오랜 시간 쌓아온 IT, 마케팅, 물류 분야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K-Pop, K-Drama, K-Movie 등 컨텐츠에 녹아있는 한국의 정서를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와 접목해 지속 가능한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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