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데이를 즐겁게 하는
컵 짜장 4종 비교
매달 14일이면 00데이가 있는 거 아시죠? 그중에서도 달콤한 발렌타인과 화이트데이가 2월 3월에 있는데, 그 핑크빛이 지나면 찾아오는 데이가 바로 블랙데이에요. 컵 짜장 비교를 하고 보니 블랙데이가 코앞이더라고요. 블랙데이는 화이트데이와 로즈데이 사이에 끼인 데다가 솔로들을 위한 날이라서 무척 쓸쓸해 보이는데요. 하지만 짜장면은 죄가 없잖아요? 맛있는 짜장면과 함께 한다면 그날이 무슨 날이든 기분 좋게 보내실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편의점 표 가성비 좋은 짜장라면들과 함께 해볼게요!
농심의 양대 산맥이라는 짜파게티와 짜왕, 그리고 GS25의 인기 상품 공화춘, CU의 신제품 도시어부 해물짜장을 들고 왔어요. 각각의 성분을 적다 보니 2가지 큰 차이점이 보여서 표시해 두었는데요. 신기하게도 농심의 컵 짜장은 칼슘이 들어가 있더라고요. 게다가 콜레스테롤도 0%!
좀 더 자세하게 파헤쳐 보죠!
▼
짜장스프에 이렇게 많은 분말과 풍미유가 들어갈 줄이야….
1. 제품정보
농심 짜파게티
“오늘은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이 멘트를 한 번쯤 입 밖으로 내뱉어 본적 있으시죠? 그만큼 유명하고 재밌는 카피였기 때문인데요. 짜파게티는 농심의 대표 짜장라면이고, 1983년에 출시된 만큼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에요. 또한 인기 라면인 너구리 짬뽕과 섞어 먹는 ‘짜파구리’레시피가 퍼지며 더 큰 사랑을 받았었죠.
농심 짜왕
농심에서 2015년에 나온 제품으로 짜파게티보다 좀 더 고급스러운 짜장라면이에요. 면발은 3mm가량으로 일반 중국집 짜장면 보다 넓어요. 또한 쫄깃함을 살리기 위해 다시마 분말을 추가했죠. 그리고 고온쿠커로 볶은 간짜장 맛을 재현했다고 해요. 그래서 좀 더 춘장맛이 난다는 평이 많았어요.
GS25 공화춘
공화춘이라는 단어는 사실 차이나타운에서 온 말이에요. 바로 한국식 짜장면이 처음 만들어진 곳이 차이나타운의 공화춘이었죠. 100년 역사를 지닌 공화춘의 명성에 맞게 GS25의 이 시리즈는 믿고 먹을 정도로 대체적으로 맛이 좋아요. 또한 공화춘은 다른 짜장 컵과 달리 일반적인 짜장면 그릇처럼 넓적한 용기와 묵직한 액상스프가 눈에 띄네요.
CU 도시어부 해물짜장
CU에서 사장님이 신제품이라고 알려주셨어요.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와 협약을 맺고 3월부터 판매가 시작된 제품이죠. 다른 제품과 달리 총 3가지의 별첨 스프가 들어 있다는게 특징이에요. 참고로 도시어부 시리즈는 해물짬뽕과 해물짜장 해물버거, 어북바 이렇게 4가지 시리즈가 나와있어요.
2. 컵 짜장 오픈
이제 컵 짜장을 제대로 열어서 볼까요? 비슷해보지만, 제각각 개성을 가지고 있어요. 공화춘의 총중량이 200g으로 젤 높은 편이지만, 액상 소스 때문이지 면의 양의 거의 비슷해요. 그럼 가장 궁금한 스프 봉지를 열어볼까요?
농심 짜파게티
면과 스프로만 구성되어 있는 농심 짜파게티를 먼저 열어볼게요. 과립스프를 열자마자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짭조름하면서 시큼한 춘장 향이 확 퍼져 나오네요. 면발은 일반 라면과 비슷하나 살짝 두꺼운 편이에요. 건더기 스프는 면과 함께 들어있어요.
농심 짜왕
짜왕은 면과 짜장스프, 야채풍미유가 들어있으며 건더기는 면과 함께 들어있어요. 그리고 짜왕 제품이 강조하는 고온쿠커 짜장 스프를 열어보았어요. 그랬더니 짜파게티와 달리 분말가루가 수분감으로 물에 젖은 모래처럼 뭉쳐져 나왔어요.
GS25 공화춘
면과 짜장 스프, 짜장풍미유로 구성되어있어요. 아무리 수분감 많은 스프라도 액상 스프를 따라올 수는 없겠죠!? 전체 중량의 반절이 넘는 135g을 차지하는 액상스프는 3분 짜장과 같은 비주얼을 보여요.
CU 도시어부 해물짜장
면과, 건더기스프, 분말스프, 별첨소스로 구성되어 있어요. 건더기스프를 열어보니 도시어부라는 이름에 걸맞게 월척이네요! 그리고 분말스프는 짜왕과 비슷하게 수분감이 만만치 않았어요. 해물짜장의 핵심 소스인 별첨소스는 온갖 해물 풍미와 매콤한 맛을 담고 있어요.
3. 조리해 볼까요?
농심 짜파게티
짜파게티 조리법, 세상 쉬운 거 알고 계셨나요? 대부분 물 조절이 필요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짜파게티는 건조된 면 위에 분말 스프를 넣은 후 표시선까지 뜨거운 물을 넣고 4분 후 비벼 먹으면 끝이에요.
농심 짜왕
짜왕은 같은 농심이지만, 조리법이 달라요. 일반적인 국물 없는 라면처럼 먼저 뜨거운 물을 넣고 4분 기다린 후 물을 따라내고 분말스프와, 풍미유를 넣어 비벼주면 되는데요. 설명서에는 없었지만, 물을 다 따르는 건 아닌 것 같아요. 자작하게 면수를 남겨두시길 추천해요!
GS25 공화춘
뜨거운 물을 넣고 5분을 기다린 후 물을 따라내고 액상스프와, 풍미유를 넣어 비벼주면 되는데요. 액상 스프이기 때문에 따로 물 조절이 전혀 필요 없죠. 면수는 끝까지 따라버리고 슥슥 비벼주었어요.
CU 도시어부 해물짜장
후레이크를 먼저 뜯어서 뜨거운 물을 넣고 4분 후 물을 따라내고 분말스프와, 별첨소스를 넣어 비벼주면 돼요. 별첨소스 때문에 매콤한 기운이 스멀스멀 올라와 코를 찔렀어요.
4. 맛은?
농심 짜파게티
4가지 컵 짜장을 먹어보니 짜파게티가 오랫동안 사랑받은 이유를 알게 돼요. 춘장을 분말화하여 만든 짜파게티 소스에는 특유의 감칠맛이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물 조절을 할 필요가 없어서 조리에 실패할 일도 없다는 게 장점이에요. 또한 다른 컵 짜장에 비해 자작한 소스가 매력이에요.
농심 짜왕
농심의 짜왕은 짜파게티의 맛과 확연히 달라요. 간짜장 스타일의 소스로 비교적 더 짭조름하고 강한 춘장맛이 특징인데요. 우육면처럼 넓적한 면이라 소스가 더 잘 묻어나서 맛이 강하게 느껴지기도 해요. 참고로 면발은 쫄깃한 식감으로 씹는 맛이 뛰어나요.
GS25 공화춘
딱 먹자마자 액상스프임을 느낄 수 있는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에요. 액상 스프에 담겨 있던, 양파, 양배추 등의 건더기의 식감도 살아 있어서 진짜 짜장면의 맛과 가장 흡사해요. 그리고 짜왕과 비슷한 면으로 보이지만 좀 더 두툼해서 부드러움이 강한 편이죠.
CU 도시어부 해물짜장
일반 라면과 비슷한 평범한 면발이지만, 이 해물짜장은 매력은 스프에 있었어요! 매콤한 불닭볶음면의 향이 올라오면서 해물 풍미가 덮인 짜장을 맛볼 수 있는데요. 사실 불닭 코스프레를 했을 뿐, 매운맛은 거의 없어요. 불짬뽕향이 강해서 매울 것이라 예상했지만, 이름 그대로 풍미유였네요. 그리고 짜장스프는 짜왕맛에 가깝지만 비교적 덜 자극적이에요.
5. 원재료 살펴보기
농심 짜파게티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쳐다보지 않는 다른 원재료를 확인해볼까요? 컵 짜장의 핵심인 스프에는 10여 가지의 재료들이 들어가 있더라고요. 짜파게티에는 춘장맛을 베이스로 하는 분말 짜장과 짜장풍미료 그리고 물을 버리지 않는 조리법 때문인지 감자 전분이 많이 들어가 있어요.
농심 짜왕
농심 짜파게티와 짜왕의 스프는 육안으로도 다름이 느껴지는데요. 짜파게티 스프는 카라멜색에 가깝다면 짜왕은 좀 더 춘장 색에 가까워요. 스프 원재료에는 고온에서 단시간 볶아 진한 풍미를 넣었다는 간짜장분말과, 조미짜장분말 등이 들어가 있어요. 눈에 띄는 특이한 성분으로는 생강 추출물분말이 있어요.
GS25 공화춘
액상스프로 진짜 자장면 맛을 재현해 낸 공화춘의 스프를 들여다볼게요. 양파, 춘장 11.45%, 돈지, 설탕, 돼지고기 등이 들어 있어요. 짜장풍미유에는 혼합올리브유, 건양파, 샬롯후레바, 건마늘을 함유하고 있네요. 컵 짜장 중 유일하게 리얼 춘장이 들어간 것이 공화춘의 매력 포인트네요.
CU 도시어부 해물짜장
풍미를 2배 올려준 해물짜장 별첨소스는 굴 소스와 간장 베이스의 토마토, 해물 소스가 함유되어 있어요. 그래서 그렇게 붉은빛을 띠었나 보네요. 그리고 스프 원재료를 살펴보니, 참맛간짜장분말, 해물탕양념분말 등이 눈에 띄는데요. 역시나 짜왕과 맛이 비슷했던 이유가 간짜장 분말이 이유였네요.
마침
리뷰 마침!
4가지 컵 짜장 중에서 맛있는 짜장라면을 한 가지만 꼽기는 무척 어려워서 이렇게 추천드리고 싶어요. 오리지널의 감칠맛을 좋아한다면 카라멜 춘장맛의 맛의 짜파게티가 좋아요. 그리고 찐한 짜장 맛으로 간이 센 걸 즐기신다면 짜왕을 추천해요. 짜장면 건더기의 식감과 부드러운 소스를 선호한다면 공화춘이 최고고요. 마지막으로 도시어부 해물 짜장은 소주 한 잔과 곁들이기 더없이 좋은 술친구에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