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국산차, 외제차’ 잔고장 줄이는 데 도움되는 내 차 속 필터?!

권다울 기자 조회수  

여러 기술이 모여 움직이는 자동차는 사용 시간이 늘어날 수록, 차 내부에 불순물이 생긴다. 어디에 어떻게 있는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소모품 교체 시기를 놓쳐 불순물이 쌓이면 잔고장이 생기기 시작하고 이것은 큰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오늘은 소중한 내 차 오래 탈 수 있는 ‘필터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케빈 필터’라고도 불리는 에어컨 필터는 자동차 실내로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필터이다. 여름철 차에서 에어컨을 작동시켰을 때,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가장 먼저 의심을 하는 소모품 중 하나이다. 에어컨 필터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제대로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사용시기’이다. 이름 속 ‘에어컨’ 때문에 여름철 에어컨을 사용할 때만 주로 쓰는 줄 아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에어컨 필터는 공조기의 공기 순환과 히터 가동에도 쓰인다. 사실상, 4계절 모두 사용되는 것이다.

주로 조수석 맞은편 글로브 박스 안쪽에 있는 에어컨 필터는 6개월에 한 번씩 교체 하는 것을 제조사에서는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황사나 미세먼지 발생이 잦은 봄철이나 자동차 매연이 많이 발생하는 도심 같은 계절 또는 지리적 특성에 맞춰 교체 주기를 앞당겨 교체를 해야한다.

에어클리너 또는 흡기 필터로 불리기도 하는 에어필터는 외부 공기 속 있는 오염물질과 먼지가 엔진에 대로 유입되지 않도록 일차적으로 정화해준다. 이 밖에도 실린더에 유입되는 공기의 속도를 일정하게 만들어주는 역할도 같이 한다. 점검 및 교체주기는 차종과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보통 점검 주기는 10,000km, 교체주기는 40,000km이다. 만약 오랫동안 필터 교체를 하지 않아 필터에 이물질이 쌓여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엔진 출력과 연비가 떨어지고 엔진 내부에 오염물질이 들어가 소음의 원인이 되어 엔진 수명 단축에 원인이 되므로 꾸준한 체크가 필요하다.

셀프로 차량관리하는 운전자가 늘면서 에어필터 또한 직접 교체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에어컨 필터와 위치와 용도를 혼동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미 앞서 용도는 설명했으므로 위치만 보면, 에어필터는 보닛을 열었을 때 굵은 파이프와 연결된 플라스틱 또는 상자와 같이 위치하고 있다. 필터 교체는 이 상자(케이스) 커버에 있는 클립을 해체한 뒤, 커버를 살짝 들어 올리면 할 수 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에 있는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소모품이다. 엔진 내부를 순환하는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오일에는 금속 가루, 먼지, 부스러기 등 여러 이물질이 섞이게 된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오일 필터이다. 오일 필터를 통해 엔진 오일 속 이물질들이 여과된다. 교체주기는 10,000km 또는 6개월을 권장하지만, 장거리 운전과 고속주행이 잦을 경우 엔진 오일과 같이 함께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오일 필터이다. 오일 필터를 통해 엔진 오일 속 이물질들이 여과된다. 교체주기는 10,000km 또는 6개월을 권장하지만, 장거리 운전과 고속주행이 잦을 경우 엔진 오일과 같이 함께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에어필터가 엔진으로 가는 공기 속 이물질을 걸러준다면, 연료필터는 엔진으로 가는 가솔린이나 디젤 연료 속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엔진은 연료가 공기와 함께 폭발할 때 생기는 힘으로 구동되는 만큼, 연료필터에 이상이 생겨 수분이나 쇳가루 같은 불순물이 엔진에 유입되면 정상적인 힘을 내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불순물이 연료를 분사해 주는 인젝터에 누적이 되면 더 큰 고장의 원인이 된다.

필터 교체 시기는 연료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특히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은 연료필터가 불순물과 연료 속 수분을 같이 걸러주기 때문에 교체 주기도 짧다. 그래서 가솔린은 5만~6만 km, 디젤은 3만~4만 km 주기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한다.

권다울 기자
fv_editor@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Featured] 랭킹 뉴스

  • 2023년 2분기, 2023년 상반기 KB차차차 실적 정리
  • 새롭게, SUV의 감각을 넓히다. 메르세데스-벤츠 GLC 풀체인지 출시
  • 플래그십 전기차의 양대산맥, BMW i7 VS 메르세데스-벤츠 EQS 분석
  • 국산 전기차의 대표주자, 아이오닉 5 VS EV6
  • 환골탈태한 국민차, 쏘나타 디 엣지 출시
  • 자동차를 편하게 운용하는 장기렌터카

[Featured] 공감 뉴스

  • 출시 8일 만 사전계약 '1만 대 달성'흥행 대성공 대형 SUV 기아 EV9
  • KG품에서 다시 태어난 자동차, 렉스턴 뉴 아레나
  • 수입차 최강자의 대격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 공개
  •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의 미래를 제시한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시승기
  • 올해 8월 출시 예정싼타페 풀체인지, 어떻게 나올까?
  • 르노코리아 효자 자동차 QM6 페이스리프트

댓글 많은 뉴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덴젤 워싱턴 “10년간 금주 중…술 때문에 건강 많이 나빠져” [할리웃통신]
  • 연예인 2세가 다닌다는 ‘귀족학교’, 학비 싹 공개..금액이 ‘상상초월’
  • ‘임창정♥’ 서하얀 “그건 사랑이야”…남편 복귀와 함께 활동 재개
  • 송가인, 김종국과 핑크빛 소식 후…응원 쏟아지는 중
  • 우리나라 최고령 우주인 도전자라는 ‘정용진 아버지’의 정체
  • 성과급 1,000% 쏘던 회사…적자에 가장 먼저 축소한 복지
  • 알고 보면 연 매출 150억 ‘재벌집’ 아들이라는 연예인, 바로…
  • 흑백요리사 ‘이모카세’가 밝힌 한 달 매출…놀랍습니다

[Featured] 인기 뉴스

  • 2023년 2분기, 2023년 상반기 KB차차차 실적 정리
  • 새롭게, SUV의 감각을 넓히다. 메르세데스-벤츠 GLC 풀체인지 출시
  • 플래그십 전기차의 양대산맥, BMW i7 VS 메르세데스-벤츠 EQS 분석
  • 국산 전기차의 대표주자, 아이오닉 5 VS EV6
  • 환골탈태한 국민차, 쏘나타 디 엣지 출시
  • 자동차를 편하게 운용하는 장기렌터카

[Featured] 추천 뉴스

  • 출시 8일 만 사전계약 '1만 대 달성'흥행 대성공 대형 SUV 기아 EV9
  • KG품에서 다시 태어난 자동차, 렉스턴 뉴 아레나
  • 수입차 최강자의 대격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 공개
  •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의 미래를 제시한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시승기
  • 올해 8월 출시 예정싼타페 풀체인지, 어떻게 나올까?
  • 르노코리아 효자 자동차 QM6 페이스리프트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덴젤 워싱턴 “10년간 금주 중…술 때문에 건강 많이 나빠져” [할리웃통신]
  • 연예인 2세가 다닌다는 ‘귀족학교’, 학비 싹 공개..금액이 ‘상상초월’
  • ‘임창정♥’ 서하얀 “그건 사랑이야”…남편 복귀와 함께 활동 재개
  • 송가인, 김종국과 핑크빛 소식 후…응원 쏟아지는 중
  • 우리나라 최고령 우주인 도전자라는 ‘정용진 아버지’의 정체
  • 성과급 1,000% 쏘던 회사…적자에 가장 먼저 축소한 복지
  • 알고 보면 연 매출 150억 ‘재벌집’ 아들이라는 연예인, 바로…
  • 흑백요리사 ‘이모카세’가 밝힌 한 달 매출…놀랍습니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