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공식 출시된 그랜저의 열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여러 가지 상황으로 취소가 많다고 하지만 여전히 수만 대가 대기 중이며, 2.5 가솔린과 LPG는 11개월, 3.3 가솔린은 8개월을 대기해야 한다고 한다. 하이브리드는 아직 대기기간이 나오지 않았지만, 전체 계약자의 약 70%가 선택한 것으로 알려져 이들보다는 확실히 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그랜저가 많은 부분에서 발전이 이루어졌지만, 가격도 그만큼 많이 인상되었고, 할부 금리가 많이 올라 그랜저 구매를 생각하고 있는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옵션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될 것이다. 그랜저를 합리적으로 사기 위해서는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지 아래에서 살펴보자. 여기에 언급된 선택지는 추천일 뿐 독자 개인의 견해와는 다를 수 있다.
해당 포스트에서는 2.5 가솔린 엔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그랜저는 현대차의 플래그십 세단이자 옛날만큼은 아니지만 고급차 이미지가 어느 정도 남아있기 때문에 기본 옵션을 상당히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 파워트레인 및 성능에서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엔진, 8단 자동변속기,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R-MDPS), 통합 주행 모드,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 중립 주행 제어, 전자식 변속 레버(컬럼 타입)가 적용된다.
안전 사양에서는 10 에어백 시스템(앞좌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앞좌석 센터사이드, 앞&뒤사이드,전복대응커튼),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2열 2개),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시스템이 적용된다.
지능형 안전 기술은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스탑 앤 고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 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석 승객 알림이 적용된다.
외관에는 18인치 알로이휠&타이어, 수평형 LED 램프(심리스 호라이즌 램프, 주간주행등, 방향지시등, 포지셔닝 램프),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타입), LED 리어 콤비램프, LED 보조 제동등, LED 방향 지시등 (뒤), 프레임리스 도어,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이중 접합 차음 유리(윈드실드, 앞좌석/뒷좌석도어, 리어쿼터), 자외선 차단 유리(윈드실드), 아웃 사이드 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LED 방향지시등)가 적용된다.
내장 사양은 클러스터(12.3인치 컬러 LCD), 원스포크 타입 가죽 스티어링 휠(열선, 인터랙티브 픽셀 라이트 포함), 베젤리스 인사이드 미러, 실내 항균 처리 소재(센터 콘솔, 도어 트림, 도어 암레스트, 시트 주요 부분),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선바이저램프,러기지램프)이 적용되며 시트는 인조 가죽 시트, 운전석 8 way 전동시트, 운전석 2 way 럼버서포트, 동승석 4 way 전동시트, 전 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암레스트가 적용된다.
편의 사양은 버튼시동 & 스마트키, 패들 쉬프트,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휠, 듀얼 풀 오토 에어컨 (마이크로 에어필터/오토 디포그/미세먼지 센서/공기 청정모드/애프터 블로우), 에어컨 광촉매 살균 시스템, 레인 센서, 세이프티 파워 윈도(전 좌석),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스마트 트렁크, 하이패스 시스템,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모니터, USB C타입 단자(1열 충전 1개/ 충전·데이터 스위치 타입 1개, 2열 충전 2개), 파워 아웃렛(센터 콘솔)이 적용된다.
인포테인먼트는 12.3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현대 카페이/ e hi-pass), 일반 오디오 시스템(8 스피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Software Update, 방전 예방 이중전원 시스템 포함)가 포함된다. 별도 옵션 선택 없이 프리미엄 트림만 선택해도 될 정도로 옵션이 많다. 심지어 G80도 풀 LCD 계기판을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는데, 그랜저가 풀 LCD 계기판을 기본 제공한다.
다음은 선택 품목이다. 프리미엄 트림에서는 파노라마 선루프, 헤드업 디스플레이, 플래티넘, 파킹 어시스트, 현대 스마트 센스 1, 프리미엄 초이스를 선택할 수 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옵션이다. 개방감이 향상되고, 창문을 여는 것보다 환기 효과가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선루프 쪽에서 잡소리가 많이 나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한국의 사계절 날씨 특성상 잘 안 열게 된다는 사람들이 많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속도, 내비게이션 안내, 미디어 등 다양한 정보를 윈드실드 위에 띄워주는 옵션으로 계기판 및 디스플레이로 시선이 향하지 않게 해 안전운전에 도움이 많이 되는 사양이다. 가격도 98만 원으로 예전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비해 저렴해져 선택했다.
플래티넘은 10.25인치 풀 터치 공조 컨트롤러, 인터렉티브 앰비언트 무드 램프, 빌트인 캠 2, 19인치 알로이 휠 및 타이어가 탑재된다. 10.25인치 풀 터치 공조 컨트롤러는 의외로 직관적인 조작이 어렵다는 이유로 불호하는 사람들이 꽤 있으며, 빌트인 캠 2는 기존 빌트인 캠보다는 화질이 향상되고 음성 녹음 기능이 추가되는 등 많은 발전이 이뤄졌지만, 에프터마켓 블랙박스를 별도로 달 대체할 수 있다.
파킹 어시스트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측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가 포함되어 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는 내 차 주변 상황을 탑 뷰로 확인할 수 있으며, 측방 주차 거리 경고는 측면에 장착된 센서가 장애물을 인식한다. 이 둘은 좁은 도로를 지날 때 혹은 주차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된다.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는 후진으로 주차할 때 장애물이나 보행자 등 뭔가와 충돌 위험이 감지됨에도 불구하고 정지하지 않을 경우 시스템이 개입해 정지시켜 주는 것이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는 스마트키를 이용해 원격으로 전/후진을 시킬 수 있는 것으로, 좁은 주차 공간에서 유용하다. 이 옵션들은 한 번이라도 작동해 사고를 예방하기만 해도 옵션값은 뽑는 것이므로 선택했다.
현대 스마트 센스 1은 후측방 충돌 경고,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가 포함된 것으로, 위의 파킹 어시스트와 마찬가지로 한 번이라도 작동해 사고를 예방하기만 해도 옵션값은 뽑는 것이기 때문에 선택했다.
프리미엄 초이스는 디지털 키 2, 천연가죽 시트, 앞좌석 통풍 시트,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디지털 키 2는 스마트폰이 스마트키를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실수로 키를 들고나오지 않았을 경우 혹은 갑자기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스마트키를 잃어버렸을 경우 유용하다. 천연가죽 시트는 더욱 고급스러운 광택과 촉감, 통기성이 좋고, 앞좌석 통풍 시트는 여름철 없으면 안 되는 넘버원 옵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 무선 충전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키를 등록해 놓았을 때 스마트폰을 올려두면 시동을 걸 수 있게 한다.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은 프로필을 지문에 저장해 추후 지문 인식으로 프로필을 불러올 수 있게 한다. 꽤 유용한 옵션이 많아 선택했다.
이렇게 선택할 경우 프리미엄 트림 가격 3,716만 원, 헤드업 디스플레이 98만 원, 파킹 어시스트 142만 원, 현대 스마트 센스 1 83만 원, 프리미엄 초이스 128만 원으로 옵션 가격이 451만 원이다. 이 둘을 합한 차량 가격은 4,167만 원이다.
차량 등록 시 취·등록세는 422만 원이 나온다. 취·등록세를 합하면 4,589만 원이 나온다. 같은 트림, 선택 품목을 선택 시 3.5 가솔린은 4,863만 원, 3.5 LPG는 4,755만 원,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4,984만 원이 나온다. 풀옵션 대비 천만 원 저렴하다.
더 많은 옵션을 원한다면 캘리그래피 트림을 추천한다. 외관에는 캘리그래피 전용 그릴과 전용 19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되며, 순차 점등 방향지시등과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가 추가되어 외관이 더욱 고급스럽게 업그레이드된다.
실내 역시 더욱 고급스럽게 변경된다. 시트에는 나파가죽 소재에 퀼팅과 파이핑이 적용되고, 모노포스트 헤드레스트로 변경된다. 스티어링 휠 역시 나파가죽이 적용되며, 투톤 컬러가 적용된다. 그 외 크래시패드, 도어 어퍼트림, 도어 센터트림에는 인조 가죽이, 그래시패드 가니시, 콘솔어퍼커버에는 리얼 우드 혹은 리얼 알루미늄이 적용된다. 천장에는 스웨이드 내장재가 적용된다.
그 외 편의 사양도 대폭 기본화된다. 지능형 안전 기술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가 교차차량, 정면 대향차, 추월 시 대향차, 측방 접근차, 회피 조향 보조 기능이 추가되며,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시스템이 추가된다. 편의 사양으로는 인터랙티브 앰비언트 무드램프, 10.25인치 풀터치 공조 컨트롤러, 센터콘솔 자외선 살균 시스템,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이 있다.
선택 품목으로는 전용 내외장 사양과 20인치 전용 휠,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포함된 블랙 잉크,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빌트인 캠 2가 포함된 하이테크 패키지, 뒷좌석 리클라이닝 시트, 뒷좌석 통풍시트, 뒷좌석 전동식 도어커튼이 포함된 뒷좌석 VIP 패키지, 파노라마 선루프,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블랙 잉크 미선택 시 별도 선택 가능)이 있으며, 3.5 가솔린 엔진 선택에 한해 4륜구동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캘리그래피 트림은 4,604만원, 취등록세 포함 시 5,003만원부터 시작한다.
댓글2
ㅇㅇ
싸이버펑크틱 한데 조큼 구려.. 특히 하단에 붙은 검은 몰딩은 웰케임? 누가 우겨넣은거임?
ㅈㅈㅇ
생각보다 비싸구나. 3000만원대에 사려면 타협을 많이 봐야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