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7월 고속도로 갓길에서 보게 될 진풍경! 고속도로 한복판에 멈춰선 전기차?!

최진욱 기자 조회수  

출처 : 오마이뉴스

지난 몇 년 사이에 전기차가 꽤 많이 보급되었다. 다만 아직 장거리 운전에는 애로사항이 있는 편이다. 특히 휴가철에는 전기차 충전 계획을 잘 짜야 하는데, 고속도로 주행이 많은 데다 에어컨을 작동시키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꽤 큰 편이다. 게다가 목적지에 100% 충전소가 있다는 보장도 없으며, 있더라도 고장 났을 가능성도 높다. 그렇기 때문에 충전 계획을 잘 세워두지 않으면 가다가 도로 한복판에서 차가 서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다.

우선 전기차의 전비 특성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내연기관 차량은 시내 주행보다 고속도로 주행 연비가 높지만, 전기차는 반대로 시내 주행 전비가 고속도로 주행 전비보다 높다.

전기차는 감속하는 과정에서 회생제동으로 에너지를 회수하기 때문에 가다 서기를 반복하는 시내 도로에서 전비가 높은 반면, 고속 주행에서는 전력 소모가 큰 데다 열이 많이 발생해 에너지 손실이 크고 공기저항 영향도 크게 받는다. 그리고 회생제동의 영향도 덜 받는다.

특성이 다르긴 하지만 내연기관차나 전기차나 천천히 출발하고, 제한 속도에 맞춰서 정속 주행을 하는 것이 연비 및 전비를 최대한 높일 수 있다.

출처 : YTN

현재 국내에 출시되고 있는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대체로 400km 대 정도 된다. 길다고 하면 길 수도 있겠지만 짧다고 하면 또 짧다고도 할 수 있는, 딱 그런 거리다.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여유롭다고 느낄 수 있지만, 장거리 주행에서는 짧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뉴스토마토

특히 곧 다가오는 휴가철에는 장거리 운행이 많아지는 시기다. 특히 전기차 운전자라면 여행 계획을 짤 때, 전기차 충전 계획도 잘 짜야 애로사항이 생기지 않는다. 서두에 언급한 대로 고속도로 및 고속화도로를 많이 이용하는 데다 에어컨을 사용하기 때문에 평상시보다 전력 소비가 많고, 아직 충전소가 전국 곳곳에 촘촘히 배치된 것은 아니라서 목적지 부근에 충전소가 100%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급속 충전기라도 주유하는 것보다는 훨씬 오래 걸리기 때문에, 충전 시간 계획도 잘 생각해야 한다. 시간 약속까지 잡혀있는 일정일 경우, 충전 시간 때문에 하루 계획이 엉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출처 : 오마이뉴스

그렇다 보니 장거리 운행 시에는 휴게소에 있는 충전소를 잘 활용하자. 차가 많이 서는 만큼 휴게소에는 충전소가 거의 100% 설치되어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특히 고속도로의 경우 일반 휴게소를 최소 50km마다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사실상 최소 50km 내외에 충전소가 배치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어차피 장거리 운전하면 쉬어가는 것이 매우 중요할 터, 시간 여유를 가지고 푹 쉬면서 전기차 충전도 같이해두면 피로 해소는 물론 배터리 부족으로 인한 걱정까지 줄어든다.

안타깝게도, 아직 졸음쉼터에는 전기차 충전소가 거의 없다. 졸음쉼터가 대부분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서 만들어진 만큼 충전소를 설치할 만한 여유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졸음쉼터에 충전소 확충 계획이 있는 만큼, 나중에는 더 촘촘한 인프라를 기대해 본다.

출처 : 조선일보

계획을 잘 짜더라도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해 배터리가 부족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먼저 주변 충전소 정보를 검색해 본 후, 주변에 충전소가 있다면 최대한 천천히 이동하자. 에어컨 작동은 잠시만 참도록 하자.

만약 주변에 충전소가 없다면 무리하게 충전소로 이동하는 것보다는, 주변에 차를 안전하게 세울만한 곳으로 이동한 다음 보험사 긴급 출동을 부르자. 서비스는 보험사마다 다른데, 일정 거리에 있는 충전소까지 견인해 줄 수 있고, 현장에서 일정량 충전해 줄 수도 있다. 지자체나 차량 제조사에서 긴급 충전 서비스를 지원한다면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다만 이는 비상 상황일 때 사용하는 대처법인 만큼,  평소에는 여유가 있을 때 틈틈이 전기차를 충전해두는 것이 좋다.

최진욱 기자
jinwk00@singleliving.kr

댓글0

300

댓글0

[더블애드] 랭킹 뉴스

  • 2023년 2분기, 2023년 상반기 KB차차차 실적 정리
  • 새롭게, SUV의 감각을 넓히다. 메르세데스-벤츠 GLC 풀체인지 출시
  • 플래그십 전기차의 양대산맥, BMW i7 VS 메르세데스-벤츠 EQS 분석
  • 국산 전기차의 대표주자, 아이오닉 5 VS EV6
  • 환골탈태한 국민차, 쏘나타 디 엣지 출시
  • 자동차를 편하게 운용하는 장기렌터카

[더블애드] 공감 뉴스

  • KG품에서 다시 태어난 자동차, 렉스턴 뉴 아레나
  • 수입차 최강자의 대격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 공개
  •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의 미래를 제시한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시승기
  • 올해 8월 출시 예정싼타페 풀체인지, 어떻게 나올까?
  • 르노코리아 효자 자동차 QM6 페이스리프트
  • 콤팩트 SUV 한계를 뛰어넘다 코나 일렉트릭 국내 출시

댓글 많은 뉴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비 “마카오에서 휴식 스스로 마련…나에게 고맙다” 자기애 폭발 (‘시즌비시즌’)
  • NCT드림 제노X재민 “아기 때부터 김종국 알아…’런닝맨’ 많이 봤다” (짐종국)
  • 강남, 사나 한국어 실력에 완패 “8년 전엔 이정도 아니었는데…너무 잘해” (강나미)
  • “10기 정숙, 전처와 비슷” 미스터배 고백…돌싱男 대치동 강사→격투기 선수 (나솔사계) [종합]
  • 성과급 1,000% 쏘던 회사…적자에 가장 먼저 축소한 복지
  • 알고 보면 연 매출 150억 ‘재벌집’ 아들이라는 연예인, 바로…
  • 흑백요리사 ‘이모카세’가 밝힌 한 달 매출…놀랍습니다
  • 송승헌이 신사역 일대 부동산 투자로 얻은 시세차익만, 무려…

[더블애드] 인기 뉴스

  • 2023년 2분기, 2023년 상반기 KB차차차 실적 정리
  • 새롭게, SUV의 감각을 넓히다. 메르세데스-벤츠 GLC 풀체인지 출시
  • 플래그십 전기차의 양대산맥, BMW i7 VS 메르세데스-벤츠 EQS 분석
  • 국산 전기차의 대표주자, 아이오닉 5 VS EV6
  • 환골탈태한 국민차, 쏘나타 디 엣지 출시
  • 자동차를 편하게 운용하는 장기렌터카

[더블애드] 추천 뉴스

  • KG품에서 다시 태어난 자동차, 렉스턴 뉴 아레나
  • 수입차 최강자의 대격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 공개
  •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의 미래를 제시한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시승기
  • 올해 8월 출시 예정싼타페 풀체인지, 어떻게 나올까?
  • 르노코리아 효자 자동차 QM6 페이스리프트
  • 콤팩트 SUV 한계를 뛰어넘다 코나 일렉트릭 국내 출시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비 “마카오에서 휴식 스스로 마련…나에게 고맙다” 자기애 폭발 (‘시즌비시즌’)
  • NCT드림 제노X재민 “아기 때부터 김종국 알아…’런닝맨’ 많이 봤다” (짐종국)
  • 강남, 사나 한국어 실력에 완패 “8년 전엔 이정도 아니었는데…너무 잘해” (강나미)
  • “10기 정숙, 전처와 비슷” 미스터배 고백…돌싱男 대치동 강사→격투기 선수 (나솔사계) [종합]
  • 성과급 1,000% 쏘던 회사…적자에 가장 먼저 축소한 복지
  • 알고 보면 연 매출 150억 ‘재벌집’ 아들이라는 연예인, 바로…
  • 흑백요리사 ‘이모카세’가 밝힌 한 달 매출…놀랍습니다
  • 송승헌이 신사역 일대 부동산 투자로 얻은 시세차익만, 무려…

댓글 많은 뉴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