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자녀, 부모에 재정적 지원
부모의 60%가 경험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돈을 위해 부모에게 접근하는 아이는 아마도 어느 쪽도 원하지 않는 대화를 시작한다.
하지만 설문조사와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은 아니더라도 많은 성인 자녀가 부모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부모의 5분의 3이 지 해 성인이 된 자녀에게 재정적 지원을 제공했다고 한다.
부모에게 돈을 요구하는 것은 좋든 나쁘든 부모-자녀 관계에서 결정적인 순간이 될 수 있다.
가장 좋은 경우는 부모님이 최선을 다해 사랑을 보여주고,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좋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최악의 경우 대화는 고함을 지르고 손가락질하는 것으로 악화되어 결코 치유될 수 없는 균열을 일으킨다.
전문가들은 대화가 시작되기 전에 물어봐야 할 몇 가지 질문을 제시한다.
먼저 부모님에게 현금을 달라고 접근하기 전에 부모님의 재정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돈은 대부분 가정에서 금기시되는 주제입니다. 금융에 대해 개방적이고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곳에서 자랐다면 도움 요청이 쉽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전문가들은 조심스럽고 재치 있게 대화에 접근하라고 조언한다
성인 자녀는 부모가 돈 문제를 안고 있다는 것을 상상하기 어려울 수 있다.
여러분의 부모님은 생각해 보아야 할 은퇴 계획이 있거나 적어도 그래야 한다. 자녀에게 거액의 금전적 선물을 제공한다는 것은 자녀의 은퇴를 연기하거나 자녀를 돌볼 충분한 자금이 없이 은퇴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그러한 지식으로 자녀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다음 부모에게 돈을 요구할 성인 자녀는 마치 대출을 받으러 은행에 가는 것처럼 회의를 계획해야 한다.
돈이 필요하다고만 말하지 말고, 돈이 어디에 어떻게 쓰일지 정확히 알린다. 지출 방법에 대한 합리적인 계획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왜 부모에게서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타당한 이유가 필요하다.
부모의 입장에선 다음과 같은 질문을 고려해봐야 한다.
자녀에게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동의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재정 상태를 측정하는 것.
재정 상태에 대해 확신이 없다면 재정 상담가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은퇴가 뒤바뀌어 잠재적으로 자녀에게 의존하게 될 위험이 있다.
그리고 부모가 성인 자녀에게 돈을 한 번 주기로 동의하면 자녀가 두 번째로 요청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그러니 자녀와 이 부분을 상의해봐야 한다.
전문가들은 “부모는 자녀의 돼지 저금통이 아니라”라며 “부모 당신은 비상 자금이 아니다. 자녀는 자녀대로, 당신은 당신대로 비상 자금이 각자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