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불량 아니야?! 내 차에 ‘이것’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권다울 기자 조회수  

와이퍼는 평소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아 잘 모를 수 있지만 유리가 더러워질 때, 우천 시에 유리를 닦아 시야 확보에 도움을 주는 꽤 중요한 장치다. 그렇기 때문에 와이퍼 관리도 꾸준히 잘해줘야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된다.

전면에는 어떤 차량이든지 와이퍼가 다 존재하지만, 후면은 있는 차들도 있고 없는 차들도 있다. 그렇다 보니 ‘왜 내 차에는 후면 와이퍼가 없고 다른 차에는 있는 거지?’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후면 와이퍼가 사라진 데에는 이유가 다 있다.


운전석에 앉아보면 알겠지만, 앞에 훤히 보이는 전방 시야와는 달리 후방 시야는 꽤 제한된 편이다. 이런 상황에서 후면 유리에 물기나 이물질 들이 붙게 되면 더 안 보여 후진하다가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와이퍼를 활용해 물기나 이물질을 닦아내면 후면 시야 확보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세단이나 쿠페를 살펴보면 리어 와이퍼가 없다. ‘있으면 좋은 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세단과 쿠페는 공기 역학을 활용해 후면 유리에 있는 물기와 이물질을 날려 보낸다.

차가 지나가면 공기를 상하좌우로 밀어낸다. 이때 보닛에 닿은 공기는 전면 유리, 지붕을 거쳐 후면 유리의 경사를 타고 흘러간다. 이때 흐르는 공기가 물기, 이물질을 날려 보낸다. 위 사진을 보면 이해하기 쉽다.

물론 와이퍼가 있으면 더 좋지만 공기 역학만으로 충분히 물기나 이물질을 잘 제거해 주기 때문에 세단과 쿠페에는 괜히 구조가 복잡해지고 비용이 상승하는 후면 와이퍼를 장착하지 않는다.

몇몇 지역에는 아직 세단에도 와이퍼가 있다. 대부분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 해당하는데, 공기 역학만으로 뒷유리에 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일본 홋카이도는 내수용 차량에 홋카이도 패키지가 따로 있다. 리어 와이퍼를 비롯해 뒷유리 열선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몇몇 차종에는 사륜구동 기능도 포함된다.

다만 해치백이나 왜건, SUV, 미니밴은 아직 후면 와이퍼가 장착되어 있다. 이 역시 공기역학과 관련이 있으며, 이들은 뒷유리 경사가 꽤 급하거나 거의 90도로 내려가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 이 부분에서 공기 흐름이 달라진다.

우선 보닛에 닿은 공기는 전면 유리, 지붕 순으로 흐르는 것은 동일하지만 그 이후 테일게이트로 타고 흐르는 것이 아닌 흐르는 방향 그대로 뒤로 빠진다. 이때 공기가 흐르는 쪽 아래에는 일시적으로 진공상태가 되는 공동이 생기며, 압력 차이로 인해 주변 공기를 끌어들이는 소용돌이가 발생한다.

이를 와류라고 부르며, 공기 중에 있는 물기와 이물질을 뒷유리로 끌어들인다. 이런 이물질을 공기역학으로 흘려보낼 수가 없다 보니 이를 닦아줄 후면 와이퍼가 필요한 것이다.

세단도 와류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트렁크 리드 부분이다. 원리는 위와 동일하다. 그래서 도로에 세워져 있는 차들을 살펴보면 해치백, 왜건, SUV, 미니밴은 후면 유리 부분이 지저분하고, 세단이나 쿠페는 트렁크 리드 부분이 지저분한 것을 볼 수 있다.

전면이든 후면이든 와이퍼는 지저분한 유리를 닦아 시야 확보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장치인 만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필요할 때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

와이퍼를 관리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고무 재질의 와이퍼 블레이드에 부착된 이물질을 융 같은 것으로 자주 닦아주고, 고무가 경화되었는지 확인한다. 이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와이퍼를 작동시킬 때 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다. 와이퍼 블레이드가 경화되었거나, 찢어진 부분이 존재, 너무 오래되었다면 새것으로 교체하자. 매뉴얼만 보고 교체가 가능할 정도로 방법은 쉽다.


권다울 기자
fv_editor@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Featured] 랭킹 뉴스

  • 2023년 2분기, 2023년 상반기 KB차차차 실적 정리
  • 새롭게, SUV의 감각을 넓히다. 메르세데스-벤츠 GLC 풀체인지 출시
  • 플래그십 전기차의 양대산맥, BMW i7 VS 메르세데스-벤츠 EQS 분석
  • 국산 전기차의 대표주자, 아이오닉 5 VS EV6
  • 환골탈태한 국민차, 쏘나타 디 엣지 출시
  • 자동차를 편하게 운용하는 장기렌터카

[Featured] 공감 뉴스

  • 출시 8일 만 사전계약 '1만 대 달성'흥행 대성공 대형 SUV 기아 EV9
  • KG품에서 다시 태어난 자동차, 렉스턴 뉴 아레나
  • 수입차 최강자의 대격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 공개
  •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의 미래를 제시한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시승기
  • 올해 8월 출시 예정싼타페 풀체인지, 어떻게 나올까?
  • 르노코리아 효자 자동차 QM6 페이스리프트

댓글 많은 뉴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비 “마카오에서 휴식 스스로 마련…나에게 고맙다” 자기애 폭발 (‘시즌비시즌’)
  • NCT드림 제노X재민 “아기 때부터 김종국 알아…’런닝맨’ 많이 봤다” (짐종국)
  • 강남, 사나 한국어 실력에 완패 “8년 전엔 이정도 아니었는데…너무 잘해” (강나미)
  • “10기 정숙, 전처와 비슷” 미스터배 고백…돌싱男 대치동 강사→격투기 선수 (나솔사계) [종합]
  • 성과급 1,000% 쏘던 회사…적자에 가장 먼저 축소한 복지
  • 알고 보면 연 매출 150억 ‘재벌집’ 아들이라는 연예인, 바로…
  • 흑백요리사 ‘이모카세’가 밝힌 한 달 매출…놀랍습니다
  • 송승헌이 신사역 일대 부동산 투자로 얻은 시세차익만, 무려…

[Featured] 인기 뉴스

  • 2023년 2분기, 2023년 상반기 KB차차차 실적 정리
  • 새롭게, SUV의 감각을 넓히다. 메르세데스-벤츠 GLC 풀체인지 출시
  • 플래그십 전기차의 양대산맥, BMW i7 VS 메르세데스-벤츠 EQS 분석
  • 국산 전기차의 대표주자, 아이오닉 5 VS EV6
  • 환골탈태한 국민차, 쏘나타 디 엣지 출시
  • 자동차를 편하게 운용하는 장기렌터카

[Featured] 추천 뉴스

  • 출시 8일 만 사전계약 '1만 대 달성'흥행 대성공 대형 SUV 기아 EV9
  • KG품에서 다시 태어난 자동차, 렉스턴 뉴 아레나
  • 수입차 최강자의 대격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 공개
  •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의 미래를 제시한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시승기
  • 올해 8월 출시 예정싼타페 풀체인지, 어떻게 나올까?
  • 르노코리아 효자 자동차 QM6 페이스리프트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비 “마카오에서 휴식 스스로 마련…나에게 고맙다” 자기애 폭발 (‘시즌비시즌’)
  • NCT드림 제노X재민 “아기 때부터 김종국 알아…’런닝맨’ 많이 봤다” (짐종국)
  • 강남, 사나 한국어 실력에 완패 “8년 전엔 이정도 아니었는데…너무 잘해” (강나미)
  • “10기 정숙, 전처와 비슷” 미스터배 고백…돌싱男 대치동 강사→격투기 선수 (나솔사계) [종합]
  • 성과급 1,000% 쏘던 회사…적자에 가장 먼저 축소한 복지
  • 알고 보면 연 매출 150억 ‘재벌집’ 아들이라는 연예인, 바로…
  • 흑백요리사 ‘이모카세’가 밝힌 한 달 매출…놀랍습니다
  • 송승헌이 신사역 일대 부동산 투자로 얻은 시세차익만, 무려…

댓글 많은 뉴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