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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깜빡한 사이에 일어난 일” 고속도로 사고 원인 졸음운전 대처법

권다울 기자 조회수  

출처: 연합뉴스

운전하면서 가장 치명적인 것이 바로 운전대 앞에서 밀어닥치는 졸음이다. 책상 앞에서 3초간 눈을 감고있는 것은 잠시 생각을 정리하는 것 처럼 보일수도 있지만, 고속도로에서 100km/h 속도로 움직이는 차의 운전자가 3초만 눈을 감으면 차는 100미터 가까이 이동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6년 7월 17일 영동고속도로 상행선 봉평터널 입구에서 대형 관광버스 한 대가 시속 약 90km로 달려오다 1차로에 멈춰있던 차량을 돌진하듯 들이받았다. 이 사고로 20대 여성 4명이 숨졌고, 버스 승객 등 38명이 다쳤다. 운전사의 졸음운전이 사고 원인이었다. 이렇게 위험한 졸음운전을 예방하고 사고를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부터 알아보자.

1) 과식이나 약품 복용은 금물

‘항히스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멀미약, 비염약 등은 졸음, 나른함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장거리 운전 전에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만약 어쩔 수 없이 복용했다면 카페인 보다 차가운 물을 수시로 마셔주고 환기를 자주 시켜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식곤증을 예방하려면 첫째, 운전 전날 8시간 숙면을 취하는 것이다. 둘째, 식후엔 움직여야 한다. 셋째,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탄수화물이 과하면 혈당 스파이크로 인해 식곤증이 더 심할 수 있다.

2) 가장 졸리는 시간대는 따로 있다.

바로 오전과 오후 2시, 4시 그리고 새벽 6시이다. 교통안전공단의 설문에 의하면 졸음이 오는 시간대는 47.5%가 정오∼오후 3시를 꼽아 점심 후 식곤증의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가용이 전체 고속도로 졸음운전 사고의 절반(50.2%)을 차지했고, 시간대별로는 자정에서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시간대에 운전을 할 계획이 있다면 이를 대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해두는 등의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출처: 셔터스톡, 주간동아

3) 장거리 운전 시 휴식 계획과 운전 중 피로감 해결법

3시간 이상 장거리 운전을 할 계획이 있다면 1시간 반 ~ 2시간 정도마다 중간 휴식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교통안전공단 설문에 따르면 운전자의 78.8%는 적정한 연속운전 시간을 2시간이라고 대답했다. 또한 운전 중 졸음 퇴치법을 보면, 자가용 운전자는 주로 환기를 하거나 음악·라디오를 청취한다고 답했지만 사업용 운전자는 음료·커피 등을 마신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만약 운전 중 강한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인근의 졸음쉼터나 주차장, 휴게소 등을 이용해 잠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출처: 도농라이프타임즈

최첨단 주행보조기술을 알아보기 위해 고급차의 표준이라고 불리는 벤츠 S클래스에 있는 주행보조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S클래스의 모든 트림에 탑재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는 속도 조절과 조향 제어, 차간 거리 유지 기능 등을 상황별로 최적화해 탑승자와 보행자를 보호하며 사고 위험을 줄인다. 카메라와 레이더, 초음파 등 주변을 기록하는 센서로 360도에 가까운 더 넓은 범위에서 차량은 물론 주변 보행자와 움직이는 사물을 인식한다. 수집한 정보는 지능적으로 서로 연계해 필요한 시점에 주행보조 기능에 활용한다.

출처 : 글로벌오토뉴스

1) 액티브 주의 어시스트는 운전자 졸음운전과 운전 중 부주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존 주의 어시스트에서 마이크로 슬립 경고 기능을 추가했다. 이 기능은 운전자 디스플레이에서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 눈꺼풀 움직임을 모니터링한다. 20㎞/h 구간에서 활성화된다.

출처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2)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는 빠르게 교차하는 보행자와 맞은편 도로 차량에 대한 감지 기능을 추가했다. 온보드 센서를 사용해 주행 중 차량이나 교차하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는지를 기록한다. 충돌 임박 시 운전자에게 시각과 음향으로 경고한다. 브레이크 응답이 너무 약한 경우 상황에 따라 시스템이 브레이크 압력을 높여 보조한다. 운전자가 반응하지 않는다면 자율 비상 제공 기능이 작동한다.

출처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3) 액티브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는 카메라를 이용해 도로 표시나 도로 가장자리가 교차하는 시점을 감지해 운전자가 의도치 않게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돕는다. 브레이크 제어를 통해 차선을 유지하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스티어링 휠 제어를 통해 차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메뉴를 통해 민감도를 조정할 수 있고 잔디밭 같은 도로 가장자리를 인식해 반응한다.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트를 통해 위험을 경고한다.

출처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4) 복잡한 도심이나 오프로드 등 다양한 도로에서 전방 차량과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기능도 눈길을 끈다. 충돌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100㎞/h까지 제동을 지원한다. 지형과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활용, 경로 기반 속도 조절 기능이 가능해졌다. 고속 도로 진출로 진입이나 심한 커브 길을 만났을 때 속도를 자동으로 줄여준다.

출처 : 동아일보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2014∼2019년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총 1079명이었다. 이 중 졸음 및 주시 태만으로 인한 사망자가 729명(67.6%)으로 가장 많았다. 장기간 운전을 해야 하는 승합 차와 화물차 등의 졸음운전 사고도 지난 3년간 1500건 가까이 발생했다. 경찰청 통계(2017년)에 따르면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률은 4.51%로 음주운전 사망률(2.58%)보다 1.75배 높다. 하지만 앞서 소개한 졸음운전 예방 및 대처법을 숙지하고 주행 보조 기술을 잘 활용한다면 졸음운전의 위험을 피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브 시간이 될 것이다.

권다울 기자
fv_editor@fa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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