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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수명 5배 늘리는 방법

권버들 기자 조회수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행거리다. 점차 충전 인프라가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 내연기관과 비교하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보니 1회 충전 시 최대한 멀리 가는 것이 좋다. 주행거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많지만 가장 큰 요소는 바로 배터리다.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의 성능과 효율성에 따라 같은 배터리 용량이라도 주행거리가 다르게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배터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좋은 배터리만큼 중요한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출고한 이후 차주들의 관리다. 관리를 잘하면 배터리를 오래 쓸 수 있고,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배터리의 상태가 금방 나빠질 수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배터리 관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배터리 관리가 왜 필요한지부터 살펴보자. 일단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소모품에 해당한다. 배터리는 사용할수록 조금씩 성능이 줄어들게 된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있던 배터리 역시 같은 이유로 주기적으로 교환을 권장하고 있으며, 자동차 외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도 사용하면 할수록 성능이 줄어들어 완충 시 사용 시간이 줄어든다.

그렇기 때문에 성능이 줄어드는 것을 최대한 막기 위해서는 출고 이후 관리가 정말 중요하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배터리 관리만 잘해도 20년 이상 오래 쓸 수 있다고 한다.

배터리 충전에는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이 있다. 사람들에게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를 물어보면 대부분은 ‘급속 충전’이라고 말할 것이다. 당연하다. 현대 사회는 바쁘게 돌아가는 데다 한국인 특유의 빨리빨리 문화 때문에 급속 충전을 선택하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급속 충전은 운전자의 편의성은 높을지 몰라도 차에는 그다지 좋지 않다. 더 많은 전류를 흘려보내 빠르게 충전하는 것인데, 당장은 부담이 미미할지라도 이것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결국 눈에 띄게 성능이 저하된다. 사람으로 치면 밥을 빨리 먹는 습관과 똑같다고 보면 되겠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이나 일정 중 배터리가 떨어져 급하게 충전해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완속 충전을 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 완속 충전이라도 7~8시간이면 완료되고(휴대용 충전기로는 12시간 이상) 급속보다 완속 충전이 요금도 저렴하니 배터리 수명도 연장할 겸 충전 비용도 아낄 수 있는 완속 충전을 적극 활용해 보자.

또한 전기차 배터리는 여러 개의 셀로 이루어져 있는데,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셀별로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불균형 상태가 계속되면 배터리 성능이 줄어들기 때문에 완속 충전으로 완전 충전을 시켜 모든 셀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좋다.

배터리 성능을 많이 감소시키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완전 방전이다. 옛날 납축전지나 니켈-카드뮴 전지의 경우 메모리 효과 때문에 완전히 방전시키는 것을 추천했지만 현재 전기차를 비롯해 전자제품에 많이 사용 중인 리튬 이온 및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가 없으며, 완전 방전 시 내부 소재가 약해질 수 있어 완전 방전은 금물이다.

전기차에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인 BMS가 있어 완전 방전이 되는 것을 방지해 주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잔량이 0%라고 표시되어도 실제로는 약간 여유가 있다. 하지만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배터리가 점점 줄어 BMS가 꺼지는 상태에 도달하게 되면 배터리에 무리가 발생한다.

전기차 배터리는 위에 언급한 대로 메모리 효과가 없어 자주 충전해도 문제가 없으며, 오히려 자주 충전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완전 방전-100%를 반복하는 것보다 50% 사용하고 충전하는 것이 5배가량 더 오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으며, 20%만 사용하고 충전을 반복하면 여기서 또 2배 정도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실제로 자주 충전해 줄 경우 20년 이상 전기차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고온과 저온은 배터리의 가장 큰 적이다. 고온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할 경우 배터리 열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배터리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저온 상태에서는 배터리 내부 저항이 증가해 성능이 줄어들게 되며, 완전히 방전되는 속도가 평소보다 더 빨라진다.

따라서 전기차를 장시간 주차해두게 된다면 실내 및 지하 주차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여름철일 경우 야외에 주차하게 된다면 그늘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전기차 운전은 여유를 가지고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과속을 절대 피해야 한다. 전기차로 과속할 경우 배터리에서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을 단축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주행 거리도 낮아져 결국 이른 시간 안에 충전소를 들러 번거롭게 충전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전기차에서 중요한 배터리, 조금만 신경 써서 관리해 주는 것만으로도 더 오래 쓸 수 있다.

권버들 기자
fastad3@fa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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