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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적인 크기,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기아 EV9 공개

권버들 기자 조회수  

전기차 시대를 본격적으로 맞이하면서 많은 브랜드가 전기차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한국 브랜드들은 자동차 역사가 다른 자동차 선진국에 비하면 짧은 편이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다른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가 되었으며 전기차 시대를 맞이한 이후에는 이제 앞서나가기까지 하고 있다.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는 꽤 빠른 시기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개발했으며 이를 활용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모델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호평을 받으면서 한국의 위상을 올려주고 있다. 최근 기아에서는 플래그십 전기차인 EV9을 공개하고 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해 대중들에게 직접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된 EV9은 어떤 모습인지 살펴보자.

요즘 기아의 SUV를 보면 직선을 많이 사용해 각을 강조하고 있는 편이다. 실제로 쏘렌토 개발 당시 관계자가 앞으로 기아 SUV의 디자인은 각지게 할 거라고 언급한 적도 있었다. 그렇다 보니 외관을 살펴보면 제원 수치보다 더 웅장해 보이는 느낌이 강하다. 다만 EV6에서는 예외적으로 유선형을 사용했다.

EV9에서는 기아의 SUV 디자인 철학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앞서 등장한 콘셉트카에서 각진 외관으로 많은 사람을 사로잡았는데 양산 차에도 레이아웃을 그대로 적용했다. 특히 전면의 경우 범퍼 부분을 제외하고 콘셉트카의 디자인이 그대로 적용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전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콘셉트카에서 볼 수 있었던 Z자형 주간주행등이 그대로 적용되고 그 안쪽에 헤드램프가 자리 잡고 있다. 헤드램프 내부에는 총 12개의 LED가 자리 잡고 있다. 전기차답게 그릴은 없으며, 구멍이 없는 타이거 페이스 디자인이 그릴 자리에 넓게 자리 잡고 있다. 그릴 내부에 콘셉트카에서 볼 수 있었던 패턴과 동일한 주간주행등이 존재한다.

범퍼는 콘셉트카 부분과 달리 검은색으로 처리한 면적을 줄여 조금 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구현했다. 범퍼 하단은 콘셉트카와 마찬가지로 검은색 하이그로시 처리되어 있으며 스키드 플레이트가 콘셉트카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GT 라인의 경우 범퍼 중앙에 검은색 하이그로시를 폭넓게 적용하고 양옆에 에어 커튼도 추가해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다. 스키드 플레이트 디자인도 다르다.

측면은 직선을 활용해 상당히 각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체적인 실루엣은 물론 윈도 디자인과 캐릭터 라인, 휠 하우스까지 모두 직선이다. 그 덕분에 투박해 보이면서도 강인한 매력을 내뿜고 있다. 쿼터 글라스는 역삼각형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A 필러에 블랙 하이그로시를 적용해 전면 유리와 측면 유리가 일체감 있도록 했다.

캐릭터 라인이 도어 쪽에는 뭉툭하게 표현됐지만 휀더 위쪽은 날카롭게 되어 있는 점도 특이하며 도어에는 기존 EV6와는 다른 팝업식 도어 핸들이 적용되어 있다. 차체 하단에는 블랙 하이그로시를 적용해 고급스러우면서도 오프로더 SUV의 면모를 함께 보여주고 있다. GT 라인은 일반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차체 하단에 있는 실버 파츠의 두께가 더 두꺼워진 정도와 루프랙이 검은색으로 처리된 정도뿐이다.

후면 역시 콘셉트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콘셉트카와 동일한 디자인의 테일램프가 양산차에 적용되었으며 방향지시등과 후진등도 테일램프에 포함되어 있다. 미등만 켜져도 상당한 존재감을 내뿜는 것이 특징이다.

뒷유리에는 히든 타입 와이퍼가 적용되어 있으며 범퍼는 검은색 하이그로시 바탕에 번호판 공간이 움푹 패어 있으며 좌우에 리플렉터가 일자로 쭉 이어져 있다. 범퍼 하단에는 스키드 플레이트가 꽤 넓게 자리 잡고 있다. GT 라인은 범퍼 디자인이 약간 다른데 리플렉터가 세로로 짧게 배치되어 있고 스키드 플레이트의 디자인이 약간 다르다.

상당히 미래지향적으로 디자인되어 공상과학에서 튀어나온 것만 같은 외관과 달리 실내는 비교적 모던한 편이다. 전체적으로 외관과 마찬가지로 직선 위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센터시아는 상당히 간결화된 모습을 보인다. 송풍구 위쪽 대시보드 센터 트림에 홈, 맵, 검색, 미디어 즐겨찾기, 설정 버튼이 터치식으로 내장되어 있으며, 송풍구 중앙에 전원 및 볼륨 버튼, 송풍구 아래에 온도, 풍향, 비상등, 바람 방향 조절 버튼이 있다.

대시보드에는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는데 지금까지는 계기판과 중앙 디스플레이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이번에는 그 사이에 공조 디스플레이가 추가되어 있다. 여기서 조작과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계기판과 중앙 디스플레이 사이 베젤이 거슬린다는 말이 많았는데 EV9에서는 공조 디스플레이로 해결한 모습이다. 그리고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UI를 채용했다.

스티어링 휠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좌측에 크루즈 컨트롤과 트립 컴퓨터 조작 버튼, 우측에 미디어 버튼이 위치해 있다. 드라이브 모드와 트랙션 모드가 스티어링 휠 6시 방향에 배치되어 있다. 스티어링 우측 뒤에는 요즘 현대차 모델들과 동일한 컬럼식 변속기가 적용되어 있다. 또한 변속기 왼쪽에 시동 버튼이 존재한다.

센터페시아는 다른 전기차에서 볼 수 있는 2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위에는 컵홀더와 지문인식기, 오토 홀드, 내리막길 보조, 360도 카메라, 주차 센서, 무선 충전기, 콘솔 박스가 있으며, 아래쪽에 수납함이 존재한다. 앰비언트 라이트는 도어 트림, 대시보드, 센터 콘솔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있다.

대형 SUV인 만큼 실내 공간은 상당히 넓다. 특히 2열 공간의 경우 레그 레스트와 머리 공간 모두 여유로워 상당히 편안하게 앉을 수 있다. EV9에는 여기에 한 단계 더 나아가 2열 시트를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옛날 원 박스형 승합차에서 볼 수 있었던 것을 EV9에서 다시 재현한 것이다. 다만 시트 구조상 6인승 모델만 가능하다.

친환경 전기차인 만큼 소재에도 친환경 소재를 많이 활용했다. 바이오 폴리우레탄, 폐어망 재활용, 식물성 옥수수, 사탕수수,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해 폐기물을 줄이는 데 동참하고 있다.

현재까지 공개된 스펙으로는 크기 제원과 배터리 제원 정도다. 크기 제원은 전장 5,010mm, 전폭 1,980mm, 전고 1,755mm, 휠베이스 3,100mm이다. 국산 SUV 최초로 전장 5미터를 넘었으며, 폭과 전고도 팰리세이드보다 크다. GT 라인의 경우 루프랙 형상이 달라 전고가 1,780mm이다.

전기모터는 후륜구동 모델이 최고 출력 150kW, 최대토크 350 Nm을 발휘하며, 사륜구동 모델은 최고 출력 283kW, 최대토크 600 Nm을 발휘한다. 또한 사륜구동 모델의 경우 부스트 옵션을 추가하면 최대토크를 700 Nm으로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제로백 가속 성능이 불과 5.3초로 대형 SUV에서 보기 힘든 민첩한 기동성을 보여준다. 또한 차후에 고성능 모델인 GT 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배터리는 대형급인 만큼 기존 77.4kWh보다 많은 99.8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1회 충전 시 WLTP, 후륜구동, 19인치 휠 기준으로 542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다른 E-GMP 전기차처럼 400/800V 시스템을 채택했으며, 350kW 급 초급속 충전을 지원해 10%에서 80%까지 25분이 소요된다.

지금까지 알려진 EV9의 옵션은 다음과 같다. 12.3인치 계기판,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12.3인치 중앙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V2L,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신규 UI ccNC, e-하이패스, 빌트인 캠 2, 디지털 키 2 터치, 팝업 스티어링 휠, HDA2, 팝업 스티어링 휠, 파노라믹 스카이 루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 다이내믹 토크 백터링, 전자식 후드 레치, 디지털 센터 미러가 있다.

시트 배열은 기본 7인승과 6인승 두 가지가 있으며 6인승은 기본형과 릴렉션형, 스위블형 세 가지로 나뉜다. 릴렉션형은 1열과 2열을 휴식 자세로 변형해 탑승객의 편안한 휴식을 도와주며, 스위블형은 3열을 향해 내측 180도, 측면 도어를 향해 외측 90도 회전해 실내 공간을 혁신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GT 라인에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인 고속도로 자율주행 HDP를 선택할 수 있다. 고속도로 및 고속화도로(자동차 전용도로)에서 본선 주행 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아도 앞 차와 안전거리 및 차로를 유지하며 최고 80km/h 속도로 주행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EV9에는 2개의 라이다를 포함해 총 15개의 센서와 정밀 지도, 통합 제어기 등을 적용했다.

권버들 기자
fastad3@fa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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